티스토리 뷰
목차
WHO 보고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83.3세. 건강수명은 73.1세입니다. 10년 이상 질병을 가지고
노후를 보내게 된다는 이야기인데요. 핵가족 및 1인 가족이 보편화되면서 노후에 대해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차선을 선택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실버타운에 입주하게 될 때 과연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실버타운의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할 텐데요. 실버타운 어떡해 선택해야 남은 노후를 알차게 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경제력 및 세대수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부모님의 경제력인 측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임대형 실버타운과 분양형 실버타운으로 나뉘는데 임대형 실버타운의 경우 보증금이 1000만 원부터 9억 원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의 보증금이 있습니다.
또 월세형 일때는 보증금 이외 30만 원 ~ 100만 원의 임대료가 부과되며 식비 및 관리비로 평균 150 ~ 200만 원의 비용이 발생되는 점을 감안하시고, 실버타운 역시 아파트의 개념처럼 세대수가 적은 실버타운은 상주하는 직원의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적어도 100세대 이상은 되어야 편의 시설 및 서비스를 제대로 누릴 수 있고, 입주자의 비용도 줄어듭니다.
▶ 임대형 실버타운은 입주 보증금과 매달 생활비를 내는 형태로 소유권이 업체에 있고 전월세 개념의 입주생활입니다.
전월세로 계약시 확정일자 및 전세권 설정이 가능한지 여부와 혹시 안될 경우 전세금에 대해 보증보험설정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분양형 실버타운은 소유권이 입주민에게 있어 주택 수에 포함되어 세금 납부에 영향을 줍니다. 주택연금으로 활용을 하거나 소유권의 거래가 가능합니다.
2. 식비
실버타운은 입주하신 어르신들이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대부분 의무식 식사 제도로 운영이 됩니다. 하루 세끼 × 30일로 계산하면 월 90식을 드시게 되는데요. 실버타운마다 월 90식을 의무로 하는 곳부터 월 60식, 월 45식, 월 30식, 월 20식까지 다양하게 선택하실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곳도 있습니다.
한 끼 식비는 모두 다르겠지만 대부분 7500원에서 14,000원이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입주 전 미리 식사비 여부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관리 시스템
전문 업체에서 관리하는 실버타운을 선택히야 하는데요. 입주자들이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실버타운은 아파트와 별반 차이가 없는 실버하우스에 더 가깝습니다. 좋은 시설에서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전문 업체 관리형 실버타운에 입주를 권장합니다.
4. 입주자격
거주 지역과 소득 등에 따라 입주 자격을 제한하는 실버타운도 있습니다. 성남 아리움 등이 대표적으로 종교 재단에서 설립한 일부 실버타운은 은퇴한 성직자에게 입주 자격이 부여됩니다. 입주를 원하는 실버타운의 자격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5. 선납 비용과 추가 비용
일반적으로 생활비는 매달 내는 곳이 대부분이지만, 한꺼번에 2년치 생활비를 선납하는 곳도 있습니다. 시설관리비용 입주 비용 명목으로 보증금에서 일부를 먼저 지불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정확한 생활비를 얼마를 내는지, 난방비 등은 추가로 납부해야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6. 요양시설 및 병원
고혈압 또는 당뇨 고지혈등 어르신들이 많이 앓고 계시는 다양한 질병들이 있습니다. 나이가 있을수록 대형 병원이 가까이 있는 것이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좋습니다. 대형병원이 근처에 있는지 또는 병의원이 실버타운 내에 있는지 또는 요양 시설
자체가 실버 타운 내에 있어 두 분 중 한 분이 요양 시설에 가야 할 경우가 생기더라도 그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고 안정적으로 함께 여생을 보낼 수 있습니다.
7. 부대시설 및 입지와 교통
실버타운은 피트니스 클럽부터 사우나, 도서실, 서예실 등 기본적으로 갖추게 되는 시설등이 있습니다. 또한 온천, 수영장 등의 시설이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실버타운에 입주하더라도 사업이나 직장 생활을 계속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교통시설, 대중교통 접근성, 인근 편의시설의 셔틀버스 운행여부를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8. 입주체험
입주 전 최소한 7-8곳 이상은 방문하시고, 가능하면 입주 체험이 가능한지 여부를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부 실버타운의 경우에는 일정 비용을 내고 일일 체험이나 몇 주, 혹은 몇 달간 체험이 가능한 곳들도 있습니다. 실버타운을 미리 체험해 보는 것이 실버타운 선택 시 큰 도움이 됩니다.